본 정책은 일반 회원과 공인중개사 회원, 기업 회원들 간의 신뢰를 높이고, 데이비드웹(이하 “회사”라 한다.)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프랜즈”라 한다)의 질을 높임으로써 깨끗한 거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회사"에서 서비스하는 "프랜즈"의 전 회원(일반 회원, 공인중개사 회원, 기업 회원)
1. 등록자 정보
매물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반드시 등록자의 실명을 기입해주셔야 합니다.
2. 등록 매물
현재 운영중인 프랜차이즈가맹점, 프랜차이즈체인점, 프랜차이즈대리점, 개인 매장 및 점포, 상점 등 권리금거래매물을 포함한 부동산 매물만 등록 가능합니다.
3. 거래 종류
직거래, 중개거래, 권리금거래로 구분합니다.
4. 등록 구분
일반 회원 매물 등록과 공인중개사 회원 매물 등록, 기업 회원 매물 등록으로 구분합니다.
1) 일반 회원 매물 등록
일반 회원의 경우 일반매물상품과 급매물상품, 프리미엄광고상품, 스페셜광고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 회원은 매물 등록 시 직거래로 등록됩니다.
2) 공인중개사 회원 매물 등록
일반매물상품, 급매물상품, 자유매물상품, 프리미엄(자유)광고상품, 스페셜(자유) 광고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유매물상품은 2건에서 5건 사이로 2개월3개월 단위로 구매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및 스페셜자유광고상품은 1건에서 5건 사이로 1개월 2개월 3개월 단위로 구매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회원은 중개대상물 등록 시 중개대상물의 표시의무(중개사무소명칭, 소재지, 등록관청에 신고된 연락처, 대표자성명)를 준수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회원은 매물 등록 시 중개거래와 권리금거래로 구분해서 등록 가능합니다.
3) 기업 회원 매물 등록
일반매물상품, 급매물상품, 자유매물상품, 프리미엄(자유)광고상품, 스페셜(자유) 광고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유매물상품은 2건에서 5건 사이로 2개월3개월 단위로 구매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및 스페셜자유광고상품은 1건에서 5건 사이로 1개월 2개월 3개월 단위로 구매 가능합니다.
기업 회원은 중개대상물을 등록, 광고할 수 없으며, 사업체의 권리금 양도양수에 관한 매물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은 매물 등록 시 권리금거래로 등록됩니다.
5. 매물의 정확한 위치 정보 입력
등록 매물의 주소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주소의 직접 입력 시, 구까지는 필수 입력 사항이며 매물의 상세 주소 노출은 회원이 정한 범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세 주소가 노출되지 않은 매물은 지도에서 해당 구청이나 해당 주민센터 등으로 표시됩니다.
6. 매물의 정확한 기본 정보 입력
상호명, 업종, 거래종류, 상가형태, 면적, 층수 및 추가정보 항목에 정확한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7. 매물의 자세한 상세 정보 입력
매물에 관한 기타 상세 정보를 추가로 입력합니다.
(예) 매물특징, 매출, 수익, 교통, 주변환경, 영업시간, 휴무일, 매물장점, 양도사유 등
8. 매물의 정확한 사진 등록
1) 매물의 실제 사진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2) 실제 매물의 내 외부 사진을 최소3장 이상 등록해야 합니다.
3) 워터마크가 들어간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원본 사진 외에 편집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스크린 샷 또는 캡쳐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부동산 상호명, 중개사명, 업체명이 기재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테두리를 삽입한 사진, 스티커 등 효과를 준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홍보용 팜플렛, 프린트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9) 초상권 및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10) 지도사진이나 로드뷰, 항공뷰 등의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11) 상호나 전화번호 등 사진에서 가려야 할 부분이 있는 경우, 모자이크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매물 등록 시 금지사항
1) “회사”에서 규정한 매물 이외 모든 광고
(예) 부동산 광고, 공인중개사 광고, 업체 광고 등
2) 매물 정보와 관련 없는 홍보성 정보
(예) 홈페이지 주소, 블로그,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3) 공인중개사 회원 및 기업 회원의 수수료 할인 언급
(예) 수수료 할인, 무료, 반값 등
4) 본사와 협의되지 않은 비공식적인 제도의 언급
(예) 프랜즈의 공식 파트너, 프랜즈의 검증 매물 등
5) 타 매물의 유도성 문구 기재
10. 매물의 광고기간만료
1) 광고 기간이 만료된 매물은 광고종료되어 자동 비공개 처리됩니다. 만료일 이전 광고 연장을 할 수 있고, 기간만료일로부터 7일이내 재등록이 가능합니다.
2) 광고 기간내 광고 상태를 변경하지 않거나, 기간만료 후 7일이내 재등록 하지 않아 광고가 종료 될 경우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11. 기타 규정
1) 등록한 매물의 정보는 반드시 실제 매물과 일치해야 합니다.
2) 광고 중인 매물 정보의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즉시 매물의 정보를 정정해야 합니다.
3) 매물정보가 실제와 다른 경우, 신고가 접수 될 수 있으며 해당 회원은 신고내용 파악에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
1. 허위매물 기준
1) 매물이 없거나 거래 완료 된 매물
2) 위치가 잘못된 매물
*해당 매물의 실제 위치가 아닌 경우
3) 가격이 잘못된 매물
*등록한 금액정보와 안내한 금액이 다를 경우
*타 플랫폼, 포털, 중개업소 등의 동일 매물과 가격이 다를 경우
*임대인이 정한 보증금과 월세가 다른 경우
4) 사진이 잘못된 매물
*해당 매물의 사진이 아닌 경우
*등록 주소지와 사진정보가 다른 경우
*이미지를 도용한 경우
*그 외 매물 등록 관리 규정에 어긋난 경우
5) 정보가 잘못된 매물
*업종이나 상호가 다를 경우
*면적이나 층수가 다를 경우
*주차, 화장실 등 조건 여부가 실제와 다른 경우
*매물 옵션 사항이 실제와 다른 경우
*상세정보에 입력된 내용이 실제와 다른 경우
*그 외 입력된 정보가 실제와 다른 경우
6) 공인중개사 회원이나 기업 회원이 일반 회원 아이디를 생성하여 등록한 직거래로 위장한 매물
7) 매물의 실 소유주로부터 허위매물로 신고된 매물
8) 그 외 이용약관, 매물관리정책 기준에 위배되는 모든 매물
2. 신고 방법 및 처리
1) 신고 방법
*매물 상세정보페이지 “신고하기”로 신고
*E-mail 신고
*유선 신고
2) 처리
*허위매물로 신고 접수된 매물은 “프랜즈”에서 자체 검수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신고 접수된 매물의 검수를 위해 녹취록, 통화 및 문자내역, 상담내용, 신고된 회원의 연락처 등 관련 정보에 대한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 시 객관적인 자료 제시가 없을 경우 업무처리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불명확한 내용으로 신고하거나 신고 사유가 자세히 기재되지 않고 단순요청으로 진위여부 파악이 힘든 경우, 업무처리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신고내용의 입증은 전적으로 신고자에게 있으며 허위로 기재 시 신고자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습니다.
1. 검수 및 조치
1) 등록되는 매물 및 허위매물 신고 접수 건에 대해 검수 합니다.
2) “회사”는 신고자와 피신고자에게 신고의 진위여부와 허위매물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제 3 조 매물 등록에 관한 관리 규정을 지키지 않은 매물을 등록할 경우 검수 및 조치됩니다.
4) 제 4 조 허위매물 기준에 근거하여 매물을 검수하고 주의, 경고조치 할 수 있습니다.
5) 한 계정에 반복되는 규정위반 및 허위매물 적발 시, 본 정책 제 6조에 근거하여 조치 할 수 있습니다.
6) 허위매물 신고 접수된 건에 대해 허위신고 진위 여부를 확인 후 검수처리를 합니다.
7) “회사”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고 접수 여부와 관계없이 “프랜즈”에 등록된 모든 매물이 검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8) 관리규정에 위배되는 매물은 즉시 시정할 것을 요청하고 해당 기간 내에 시정되지 않을 경우 사전고지 없이 광고종료가 될 수 있으며 “회사”는 검수 후 고객의 관리 소홀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허위매물이나 규정을 위반한 매물의 경우, 사전 안내 없이 검수대기로 비공개 처리될 수 있습니다.
10) “회사”는 허위매물 검수를 목적으로 사전 예고없이 중개사무소나 업체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11) “프랜즈”에 신고된 내용에 이의가 있거나 이로 인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한 입증책임은 피신고자에 있습니다.
2. 허위 신고 기준 및 제한
1) 신고 내용이 불명확하거나 신고 사유가 자세히 기재되지 않은 경우
2) 정보나 자료가 부족하여 진위 여부 판단이 어려울 경우
3) 신고 내용이 의미 없는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
4) 신고자의 신원이 확인 되지 않는 경우
5) 허위매물 신고 시에 제시한 증거자료(매물정보, 상담내용 등)가 허위일 시, 전적으로
신고자에게 책임이 있으며, 추후 해당 신고자의 신고건은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허위신고자와의 “프랜즈”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허위신고자의 재가입 신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경고 누적에 따른 제재 조치
1) 주의: 광고 중인 해당 매물 정보 정정 요청(24시간 이내)
2) 경고 1회: 광고 중인 해당 매물 비공개 처리 및 이용정지 1일
3) 경고 2회: 광고 중인 전체 매물 비공개 처리 및 이용정지 1일
4) 경고 3회: 광고 중인 전체 매물 비공개 처리 및 이용정지 3일
5) 경고 4회: 광고 중인 전체 매물 비공개 처리 및 이용정지 7일
6) 경고 5회: “프랜즈”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및 6개월 간 재가입 불가
2. 제재 조치 안내
1) “회사”는 회원이 고의적 또는 반복적으로 관리규정을 위반하거나 허위매물을 올리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경고 및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경고매물은 검수대기로 비공개 처리되며, 경고회원은 이용정지 기간 동안 해당 매물을 규정에 맞게 정정 및 대체 후 승인 요청 시 광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기간내에 시정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사전고지 없이 해당 매물을 광고종료 할 수 있습니다.
3) 공인중개사 회원과 기업 회원의 경고 및 제재는 해당 계정과 공인중개사무소, 해당 계정과 기업체 동시에 적용됩니다.
4) 경고에 따른 제재조치 기간은 이용중인 상품기간에 포함됩니다.
5) 경고 조치는 경고 부여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해당기간 동안 추가 경고 조치 시 누적됩니다.
6) 매물관리정책을 준수하지 않아 경고 초치를 받을 경우, 제공되었던 부가적인 혜택은 회수될 수 있으며 추후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7) 공인중개사 회원 및 기업 회원이 일반 회원 아이디를 생성하여 매물등록 시 경고 1회 가 부여되며, 사전공지 없이 삭제조치 될 수 있습니다.
8) 동일인이 여러 개의 일반 회원으로 가입 후 매물 등록한 경우 해당 계정은 사전공지 없이 삭제조치 될 수 있습니다.
1. 다음의 경우 “프랜즈”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사유에 해당되며, 6개월간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1) 허위매물 및 규정위반 매물의 신고로 인한 누적 경고 5회인 경우
2) 허위 신고 누적이 5건인 경우
3) 보복성으로 허위 신고를 한 경우
4) 서버에 무리를 주는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
5) 타인의 개인 연락처를 도용하여 사용하는 경우
6) “프랜즈”의 브랜드 이미지나 신용, 신뢰도를 훼손하거나 훼손할 우려가 있는 경우
7) 관리자에 의해 허위매물 등록자로 확인되거나 정책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는 신고횟수에 상관없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2. 다음의 경우 “프랜즈”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사유에 해당되며, 영구적으로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1) 이용정지기간이나 이용계약이 해지된 이용정지자가 다른 계정을 사용하여 매물을 등록하거나 등록을 시도하는 경우
2) 명백한 사기행위나 공서양속에 심각히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3)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적, 반복적으로 방해하는 경우
4)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회원으로 가입하는 경우
5) 다른 공인중개사 및 기업의 명의를 악의적으로 도용을 한 경우
6) 허위매물 또는 그 외에 이유로 “프랜즈” 브랜드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한 경우
7) 허위매물로 인한 제재 기간 내 환불을 요청하여 환불 할 경우, “프랜즈” 이용약관 내 환불규정에 따라 처리되며 해당 업체 및 계정은 영구적으로 회원의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본 정책은 2019년 6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